신규 블로그를 만들었습니다!

2020년 이후부터는 아래 블로그에서 활동합니다.

댓글로 질문 주셔도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https://bluemiv.tistory.com/

파이썬을 왜 사용할까?

무료

파이썬은 파이썬 소프트웨어 재단(Python Software Foundation)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라이선스 또한 무료이고 Python Software Foundation License를 따르고 있습니다.


쉽고 빠르게 개발이 가능

파이썬은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사람도 쉽게 배울 수 있는 인터프리터 언어입니다. 그리고, 빠르게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효율적인 자료 구조들과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해 간단하고도 효과적인 접근법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파이썬의 문법은 간결하고 가독성이 높습니다. 기본적으로 코드 블록을 들여쓰기를 이용해서 구분하기 때문입니다.




인터프리터 언어

파이썬은 인터프리터 언어입니다. 컴파일과 링크 단계가 필요 없으므로 개발 시간을 상당히 단축시켜 줍니다. 인터프리터는 대화형 언어로, 사람들과 대화하듯이 사용할 수 있어서, 기능에 대해 실험하거나, 간단히 만들고 버릴 프로그램을 만들수 있습니다. 또는 간편한 계산기이기도 합니다.


풍부한 표준 라이브러리

파이썬은 풍부한 표준 라이브러리를 제공해줍니다. 그 덕분에 개발자는 효율적으로 코딩 및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s://www.python.org/ 에서 확인 할 수 있고, 무료로 이용하고 배포할 수 있습니다.


C 또는 C++로 구현된 함수, 자료구조를 사용 가능(확장성, 접착성이 좋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라이브러리 이외에도 외부 라이브러리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C언어로 만들어진 모듈 또한 추가 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은 C보다 느려서 속도면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 C로 구현한 모듈을 이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반대로 C언어에서 파이썬의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모듈 형태의 개발

파이썬은 여러 모듈로 나눠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데, 사용자가 직접 만든 또는 제공해주는 각각의 모듈들은 다른 파이썬 프로그램에서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에서 제공해주는 모듈에는 파일 입출력, 시스템 호출, 소켓 그리고 심지어는 Tk 와 같은 GUI 도구상자에 대한 인터페이스도 제공해 줍니다.


유니코드

파이썬에서는 문자열을 유니코드로 표현합니다. 한글, 한자 등 영어가 아닌 문자에 대해서도 쉽게 다룰 수 있습니다.


동적 타이핑과 GC

파이썬은 런타임 시에 타입 체크를 하는 동적 타이핑이 있고, 자동으로 메모리 관리를 해주는 GC (Garbage Collection)기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사용자는 따로 메모리 관리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파이썬의 종류

CPython : C로 작성된 파이썬을 뜻하고,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Python이 CPython입니다.

JPython : Java로 구현된 파이썬을 뜻합니다. 자바로 작성해서 JVM(Java Virtual Machine)에서 작동할 수 있습니다.

IronPython : Net, Mono용으로 개발됐고 C#으로 구현된 파이썬입니다.

PyPy : 파이썬으로 구현한 파이썬입니다.


파이썬은 구글, 네이버, 야후, 나사 등 유명한 회사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개발 언어입니다. 서비스를 예를 들자면, Youtube, Gmail, Google Maps 등 백엔드 단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웹 프로그래밍

게시판이나 방명록 등의 웹 서비스를 프로그래밍 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은 웹 프로그램을 만들기에 매우 적합한 도구이며 실제로 파이썬으로 제작된 웹사이트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여담으로, 파이썬 이름의 유래

파이썬 이라는 이름은 "Monty Python's Flying Circus"라는 BBC 쇼에서 따온 것이고, 파충류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추후 계획...

짧은 지식일지 모르지만, 파이썬에 대해 학습하면서 포스팅 하려 합니다. 틀린점이나 보완했으면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댓글로 알려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개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기본적인 알고리즘에 대해 학습한 뒤, 간단한 프로그램을 만들면서 파이썬에 대해 익숙해져 보려 합니다. 다 같이 화이팅!


아래 '관련된 글'을 통해서 파이썬 설치 하는 방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된 글

2018/08/06 - [Language/Python] - Python :: 파이썬3 설치 및 환경변수 설정 (윈도우 10, Window)

2018/08/31 - [Language/Python] - Python :: 파이썬의 숫자형 자료형(정수, 실수, 복소수, 8진수, 16진수)

2018/08/30 - [Language/Python] - Python :: 파이썬을 계산기처럼 사용해보기

2018/08/30 - [Language/Python] - Python :: 파이썬 개발도구, IDLE 과 서브라임 텍스트 (설치 및 다운로드)




Reference

https://docs.python.org/ko/3/tutorial/index.html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