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블로그를 만들었습니다!

2020년 이후부터는 아래 블로그에서 활동합니다.

댓글로 질문 주셔도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https://bluemiv.tistory.com/

파이썬을 계산기처럼 사용하기

파이썬 IDLE을 이용해서 계산기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칙연산, 나머지 연산, 제곱 등의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계산기라고 해서 아래 그림과 같이 편리한 GUI환경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간단하게 직접 타이핑해서 이용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사칙연산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각각 괄호에 써진 특수 기호를 이용해서 연산을 수행합니다.

 

>>> 2 + 2
4
>>> 50 - 5*6
20
>>> (50 - 5*6) / 4
5.0
>>> 8 / 5
1.6

 

위와 같이 기본적인 사칙연산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나눗셈에는 /와 //가 있습니다. 이 2개의 차이는 나머지 값을 보존하거나 버리거나 차이가 있습니다.

 

>>> 17 / 3
5.666666666666667
>>> 17 // 3
5

위 예제를 보면 확실히 차이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즉 //를 사용하면 나머지는 버리고 정수만을 결과값으로 반환 합니다.

 

나머지 연산

나머지 연산은 수학적인 표현으로 보면 mod(k)와 같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는 %를 이용해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연산은 특정한 숫자 A, B가 있을때 두 수를 나눠게 되면 몫과 나머지가 생성됩니다. 이때 나머지 값만을 반환해 줍니다.

 

>>> 17 % 3
2

 

17을 3으로 나누면 몫은 5, 나머지는 2가 나옵니다. 그래서 결과값으로 2가 나오게 됩니다.

 

제곱 연산

파이썬을 이용해서 제곱 연산 또한 간단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언어(C, Java)와는 다르게 *을 2번 사용해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즉, **과 같이 사용합니다.

 

>>> 5 ** 2
25
>>> 2 ** 7
128

 

5의 2제곱은 25, 2의 7제곱은 128 입니다.

 


 

관련된 글

2018/08/30 - [Language/Python] - Python :: 파이썬 개발도구, IDLE 과 서브라임 텍스트 (설치 및 다운로드)

 

Python :: 파이썬 개발도구, IDLE 과 서브라임 텍스트 (설치 및 다운로드)

파이썬 IDLE 파이썬을 설치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인턴프리터 쉘 IDLE도 같이 설치가 됩니다. 이를 이용해서 파이썬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위 코드는 예시를 보여주기 위해 입력한 코드로 지금은..

hongku.tistory.com

2018/08/31 - [Language/Python] - Python :: 파이썬의 숫자형 자료형(정수, 실수, 복소수, 8진수, 16진수)

 

Python :: 파이썬의 숫자형 자료형(정수, 실수, 복소수, 8진수, 16진수)

파이썬의 숫자형 자료형 숫자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정수(1, 4, 10, 88...), 실수(23.44, 3.15 ...) 등이 있습니다. 영어로 하면 Number라고 칭하기도 합니다.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는 10진수말고도 8진수, 16진..

hongku.tistory.com

 

 


 

Reference

https://docs.python.org/ko/3/tutorial/introduction.html#using-python-as-a-calculator

 

3. 파이썬의 간략한 소개 — Python 3.8.1rc1 문서

3. 파이썬의 간략한 소개 다음에 나올 예에서, 입력과 출력은 프롬프트(>>> 와 …)의 존재 여부로 구분됩니다: 예제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프롬프트가 나올 때 프롬프트 뒤에 오는 모든 것들을 입력해야 합니다; 프롬프트로 시작하지 않는 줄들은 인터프리터가 출력하는 것들입니다. 예에서 보조 프롬프트 외에 아무것도 없는 줄은 빈 줄을 입력해야 한다는 뜻임에 주의하세요; 여러 줄로 구성된 명령을 끝내는 방법입니다. 이 설명서에 나오는 많은 예는 (대화형 프롬프트

docs.python.org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