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블로그를 만들었습니다!

2020년 이후부터는 아래 블로그에서 활동합니다.

댓글로 질문 주셔도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https://bluemiv.tistory.com/

파이썬 IDLE

파이썬을 설치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인턴프리터 쉘 IDLE도 같이 설치가 됩니다. 이를 이용해서 파이썬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위 코드는 예시를 보여주기 위해 입력한 코드로 지금은 자세히 살펴보진 않겠습니다. 그래도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첫번째 print('Hello Python!')은 콘솔에 글자를 띄어주기 위한 코드입니다. 두번째, import라는 명령어를 통해서 파이썬 모듈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파이썬은 기본적으로 'datetime'이라는 모듈을 가지고 있고, 이 모듈을 이용해서 현재시간을 알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 for문이라는 반복문을 이용해서 같은 코드를 원하는 횟수만큼 실행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간단한 코드를 작성할때는 상관없지만, 좀 더 긴 프로그램을 만들거나 할때는 IDLE로 불가능한것은 아니나 불편할 수 있습니다. IDLE 말고도 '서브라임텍스트'라는 개발 도구를 이용해서 파이썬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서브라임텍스트

서브라임텍스트는 https://www.sublimetext.com/3 링크에서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서브라임텍스트3버전을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무료로 툴을 제공해주고 있지만, 사용하다보면 후원을 위해 라이센스를 구매해달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여유가 있다면 돈을 지불하고 사용하셔도 되지만, 무조건 필수는 아닙니다. 무시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운영체제와 시스템 구조(32bit 또는 64bit)에 맞게 설치를 합니다. 설치된 exe 설치파일을 실행합니다.



기본적으로 Program Files > Sublime Text 3 디렉토리에 저장이 됩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바꾸시면 됩니다.


바로가기 생성을 원하시면 체크를 하시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실행을 해봅니다.



위와 같이 코드를 작성하면 색상으로 키워드 또는 자료형을 구별 해줍니다. 가독성을 높여주고, ctrl + B를 같이 눌러주고 창이 하나 나오는데 'Python'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작성한 코드를 실행해서 그 결과를 아래창에 띄어줍니다.


개발도구에 대한 나의 생각

"진정한 개발자는 개발도구를 탓하지 않는다" 고 합니다. 메모장으로 개발을 하든 위와같이 IDLE, 서브라임텍스트 등어떤 개발 도구를 이용하든 개발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좋은 도구를 제공해주면 사용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메모장으로 개발하는 사람을 비하하는것은 아니지만, 굳이 메모장으로 개발해서 자신도 모르게 실수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또, 좋다는 기준은 주관적이지만 좋은 개발도구를 이용하게 되면, 가독성을 높여주거나 편리한 기능을 제공해줌으로서 개발효율을 높여줍니다.


다른 개발 도구 Pycharm

본 글에서는 서브라임텍스트를 사용하려고 설치를 했지만, 개발자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유료 개발툴 jetbrains사의 "Pycharm"이라는 툴도 있습니다. 30일 무료로 사용하거나 제휴 대학교 학생한테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훨씬 간편하고 여러가지 편리한 기능을 제공해줍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https://www.jetbrains.com/pycharm/download 에서 설치를 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된 글

2018/08/29 - [Language/Python] - Python :: 파이썬을 사용하는 이유? (프로그래밍 언어)

2018/08/31 - [Language/Python] - Python :: 파이썬의 숫자형 자료형(정수, 실수, 복소수, 8진수, 16진수)

2018/08/30 - [Language/Python] - Python :: 파이썬을 계산기처럼 사용해보기

2018/09/06 - [ETC] - Sublime Text :: 맥북(Mac os)에 서브라임 텍스트 설치하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