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블로그를 만들었습니다!

2020년 이후부터는 아래 블로그에서 활동합니다.

댓글로 질문 주셔도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https://bluemiv.tistory.com/

이번 글을 통해 SDN에 대해서 알아보려합니다.

일단 들어가기 앞서 기존의 네트워크 방식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1. Control plane 과 Data plane

네트워크 계층은 크게 control plane과 data plane으로 분리합니다.

1.1 Control plane

L4로부터 넘어온 패킷이 데이터그램으로 캡슐화 되었을때,  이 데이터그램이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어떤 라우터를 거쳐 지나가는지 결정해 줍니다. 이 방법에는 기존 방식(각 라우터에서 라우팅 알고리즘을 실행하는 방법) 과 SDN(remote server를 이용한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1.2 Data plane

라우터마다 있는 기능으로, 특정한 데이터그램이 입력포트로 들어왔을때, 어떤 출력포트로 forwarding 할지 정해줍니다.

 

data plane

2. 기존 방식과 SDN

2.1 기존방식

 

이전에는 각 라우터에 라우팅 알고리즘이 들어가고 각 라우터 별로 제어를 했습니다. 즉, 라우터마다 개별 알고리즘이 돌아가고, 라우터간의 소통을 통해 forwarding을 했습니다.

Individual routing algorithm components in each and every router interact in the control plane

2.2 SDN 방식

SDN은 remote controller와 각 라우터의 Control Agent(CA)와의 소통을 통해 forwarding table 을 구성하고 forwarding을 합니다. 그리고 data plane과 control plane이 명확하게 나눠져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결국 기존에는 각각의 라우터에서 control역할과 data 전달역할을 같이 했지만, SDN 방식은 각각의 라우터는 데이터만 전달할 뿐이고, controller을 통한 제어 역할은 logical-centralized routing controller (논리적인 중앙 라우팅 컨트롤러)가 계산을 합니다.

 

logically-centralized routing controller는 각 라우터의 flow table을 계산하고, 라우터로 flow table을 배포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결국 SDN 은 Software-Defined Networking으로, 소프트웨어로 네트워크를 구성 및 관리하는 네크워크 기술입니다.

 

소프트웨어로 네트워크 경로 설정, 제어 및 운용관리를 합니다. (Programable Network)

네트워크 장비는 단지 패킷만 전달하는 스위치 역할을 하게됩니다.

 

그렇다면 SDN에서 control plane과 data plane 간의 소통을 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는 어떠한것이 있을까요?

 

다음 글

2017/12/09 - [Network] - SDN :: Openflow - SDN 구현 기술 [두번째]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