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블로그를 만들었습니다!

2020년 이후부터는 아래 블로그에서 활동합니다.

댓글로 질문 주셔도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https://bluemiv.tistory.com/

지난글에 이어서 SDN 의 Control plane과 Data plane간의 프로토콜에 대해 알아보습니다.


(지난글 보기 >> 2017/12/09 - [Network] - SDN :: Software-Defined Networking -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 [첫번째])





Openflow protocol Infrastructure layer(Data plane)과 Control layer사이의 프로토콜입니다.


Openflow는 무엇일까요?



Openflow




Openflow는 ONF(Open Neworking Foundation)에서 관리가 이루어지고, ONF는 국제기구로서 구글, 페이스북, 마이크로스프와 같이 주요 업체들의 후원세력을 갖고있습니다.


Openflow는 SDN을 구현하기 위한 기술중 하나로 가장 큰 특징은 Control plane과 Data plane으로 분리 되고, 이들을 연결하는 인터페이스로 Openflow protocol을 사용합니다. Openflow를  이용하면 소프트웨어로 이러한 control, data plane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L2 스위치에 Openflow protocol을 펌웨어로 넣어 Openflow 스위치를 구성하고, Openflow Controller는 소프트웨어로 구현합니다.


Openflow 스위치는 flow table을 갖습니다.



Rule 부분에는 스위치 포트, MAC/IP의 출발지(Source)목적지(Destination) 정보 등이 들어갑니다.


Action 부분에는 여러개의 port중 특정한 port로 패킷을 전달, 패킷을 전달을 막기위해 버림(Drop), 스위치에 정의된 경로에 따라 패킷을 전달 등의 정보가 들어갑니다.


Stats 부분에는 카운터 정보가 들어가서 Flow table에 제어정보가 등록된 순간부터 현재까지의 시간을 측정합니다. 이러한 시간 정보를 이용해서 life cycle관리에 사용됩니다.



이어서, SDN Controller에 대해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다음글 보기 >>2017/12/09 - [Network] - SDN :: SDN Controller [세번째])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