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블로그를 만들었습니다!

2020년 이후부터는 아래 블로그에서 활동합니다.

댓글로 질문 주셔도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https://bluemiv.tistory.com/

인터넷을포함항여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TCP/IP입니다. HTTP 프로토콜 또한 TCP/IP 일부 중 하나 입니다.


잠깐! 프로토콜이 뭐지?

TCP/IP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프로토콜에 대해 먼저 알아야합니다. 컴퓨터, 네트워크 기기, 스마트 기기 등 상호간의 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통일된 규칙"이 있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것들은 서로 다른 하드웨어, 운영체데 등 다른 부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프로토콜(Protocol)이라는 "통일되 규칙"을 만들어서 사용하게 됐습니다.



프로토콜의 집합, TCP/IP

TCP/IP는 프로토콜의 집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과 관련된 프로토콜에는 IP주소 지정하는 방법, 떨어진 상대를 찾고 도달하는 순서, 웹에 표시하기 위한 순서 등등 정해진 규칙이 있습니다. 인터넷과 관련된 프로토콜들을 TCP/IP라 할 수 있습니다.



TCP/IP 계층

TCP/IP에는 계층(Layer)이라는 개념이 존재합니다. TCP/IP는 4계층으로 나눠지는데, 위에서부터 어플리케이션 계층, 트랜스포트 계층, 네트워크 계층, 링크 계층이 있습니다.



왜 이렇게 계층을 나눠놨을까요? 거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하나의 프로토콜로 되어 있다면, 사양이 변경됐을 때 전체를 바꿔야 합니다. 하지만, 계층으로 나눠져 있기 때문에 변경된 계층만 바꾸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설계를 편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상위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어플리케이션 계층에서는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부분만 고려하면 됩니다. 즉, 상대가 어디에 있고 어떠 루트로 메세지를 보내야하고 메세지가 제대로 갔는지 확인 할 필요가 없다는 뜻입니다.



관련 글

2018/11/05 - [Network] - 웹 페이지는 어떻게 불러올까? HTTP 프로토콜과 서버, 클라이언트(Server-Client)

2018/11/11 - [Network] - TCP/IP 계층 소개, 어플리케이션, 트랜스포트, 네트워크, 링크 계층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