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블로그를 만들었습니다!

2020년 이후부터는 아래 블로그에서 활동합니다.

댓글로 질문 주셔도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https://bluemiv.tistory.com/

웹 브라우저 주소입력칸에 URL을 입력하면 어떻게 통신을 하고 웹 페이지를 로드(load) 해올까?

갑자기 어디선가 웹 페이지를 가져다 줄리는 없습니다. 어디선가 사용자의 요청을 받고 웹 페이지를 받아오게 됩니다.


Server-Client

웹 통신은 서버와 클라이언트 구조를 가집니다.  웹 브라우저는 웹 브라우저 주소 입력란에 지정된 URL을 이용해서, 웹 서버로부터 리소스(Resource)라는 파일 등의 정보를 얻어옵니다. 얻어온 정보들을 웹 브라우저를 통해 사용자는 볼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클라이언트는 브라우저에 해당되고, 서버는 리소스를 주는 쪽에 해당됩니다.


HTTP 프로토콜

그렇다면, 통신을 할때는 어떻게 할까요? 컴퓨터 네트워크에서는 기본적으로 프로토콜을 이용해서 통신을 합니다. 프로토콜(protocol)은 "약속"이라는 의미로 서로간에 통신을 하기 위해 미리 정해진 규칙에 의해서 이루어집니다.



웹 통신을 할때는 HTTP 프로토콜을 이용합니다. HTTP는 HyperText Transfer Protocol의 약자로 클라이언트에서 서버까지 일련의 흐름을 결정합니다.



웹이 탄생한 이유?

웹은 지식공유를 위해 태어났습니다. 1989년 3월에 HTTP가 탄생했고, CERN(유럽 립자 물리학 연구소)의 "팀 버너스 리" 박사는 멀리 떨어져 있는 연구자와 지식을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여러 문서들을 관련지어주는 하이퍼텍스트(HyperText)를 이용하게 됐고, 이는 WWW(World Wide Web, 월드 와이드 웹)의 기본 개념이 되었습니다.


결론

정리를 하자면, 문서는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를 이용하고 문서를 전송하기위한 프로토콜로는 HTTP를 이용합니다. 마지막으로 문서의 위치를 지정하는 방법은 URL(Uniform Resource Locator)를 이용합니다.



관련 글

2018/11/05 - [Network] - TCP/IP 프로토콜과 계층! TCP/IP가 뭔데? 왜 계층 형태로 나눠져있을까?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