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블로그를 만들었습니다!
저급 언어
저급 언어 = 기계 중심의 언어
기계가 직접 알아 들을 수 있는 말로 '프로그램 코드를 작성한다'
컴퓨터는 전기로 동작함
즉, 전기신호인 켜졌다(on)와 꺼졌다(off) 2가지 상태 값으로 동작
보통 숫자로 표현하면 켜졌다는 1, 꺼졌다는 0을 의미함
0과 1로 표현되는 숫자를 2진수라고 함
2진수로 이뤄진 값으로 작성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기계어(Machine Language)라고 함
숫자로만 되어 있기 때문에 유지보수도 굉장히 어렵다 (숫자로만 된 프로그래밍 언어는 사용이 굉장히 어렵다)
어셈블리어
그래서, 이 숫자로 된 문장과 1:1로 대응하는 기호를 만들고, 그 기호로 프로그래밍을 하게 되었다.
단 기호로 작성된 프로그램은 기계가 바로 알아들을 수 없기 때문에, 기호로 작성된 문장들을 원래의 숫자로 바꿔야 하는 과정이 더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사용되는 도구를 컴파일러(Compiler)라고 말하며, 이러한 기호로 작성된 언어를 어셈블리어(Assembly Language)라고 말한다.
현재는 아주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기계어와 어셈블리어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왜냐하면 프로그래밍이 어렵고 유지보수가 어렵기 때문이다.
고급 언어
고급 언어 = 사람 중심의 언어
사람이 좀 더 이해하기 쉬운 장점이 있다.
이런 일이 가능하기 위해선 작성된 소스코드를 번역하는 과정이 필요함
이를 컴파일한다고 말하며, 이러한 일을 수행하는 것을 컴파일러라고 말한다.
고급 언어 종류
FORTRAN : 최초의 고급언어 중의 하나라고 말할 수 있으며, 과학 계산용으로 주로 사용됩니다. 현재 공대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COBOL : FORTRAN과 더불어 역사가 오래된 언어입니다. 일반 업무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만들어졌으며, 현재도 은행 등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PROLOG : 논리형 프로그래밍 언어로써, 논리식을 토대로 오브젝트와 오브젝트 간의 관계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C : 1972년 미국 벨 연구소의 데니스 리치에 의해 개발된 고급 언어로써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가장 적합한 평가를 받는 언어입니다.
Erlang :스웨덴의 에릭슨에서 개발한 함수형 병행성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통신 인프라를 위한 언어입니다.
Lisp : LISt Processsor의 약자로써 대표적인 함수형 언어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의 역사를 말할 때, 현대의 컴퓨터를 위해 등장한 고급 언어 중 가장 오래된 것이 포트란이고, 두 번째로 오래된 것이 바로 이 리스프입니다.
Swift : 2014년 WWDC(Apple WorldWide Developers Conference)에서 공개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최근에 만들어진 언어로 현대 프로그래밍 언어의 발전을 대다수 계승한 모던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Kotlin : IntelliJ IDEA의 개발사 JetBrains에서 2011년에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JVM기반의 언어이며 Java와의 상호 운영이 100% 지원됩니다. Swift와 마찬가지로 현대 프로그래밍 언어의 발전을 대다수 계승한 모던 프로그래밍 언어라 말할 수 있습니다.
Clojure : 클로저(Clojure)는 리치 히키(Rich Hickey)가 만든 리스프 프로그래밍 언어의 방언으로서, 범용 함수형 언어입니다.
Python : 프로그래밍 입문자가 읽기 쉽고 적은 코드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에게 추천되는 언어이며, 데이터 과학에서도 자주 사용되며 웹사이트 개발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python은 ML (machine learning)에서도 많이 사용됩니다.
JAVA : 1995년 썬 마이크로 시스템즈에서 개발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거의 매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인기 1등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웹 프로그래밍에서 인기가 많은 언어
기업이나 언론의 경우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알기 위해서 github, stackoverflow와 같은 사이트에서 언급되는 횟수를 활용함
※ 본 글은 '부스트코스' 홍보 목적으로 작성한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단순히 교육의 목적으로 작성했고, 글 내용은 '부스트코스'의 내용을 토대로 수정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WEB'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스트코스/Day03 :: 웹 Front-End 와 웹 Back-End (0) | 2018.07.01 |
---|---|
부스트코스/Day02 :: 웹의 동작 (HTTP 프로토콜 이해) (1) | 2018.06.20 |
Tomcat :: 톰캣8 manager 403 access denied 해결 방법 (3) | 2018.05.30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