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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수란?

변하지 않는 데이터를 담아 놓은 공간이다.

변수와 비슷하지만, 변하지 않는다는 차이점이 있다.

즉, 한번 메모리에 데이터를 담아두면 추후에 그 값을 바꿀 수 없다.

 

일반 변수

int num = 10;

 

상수

const int NUM = 10;

 

 

2. 상수의 종류

상수는 리터럴 상수와 심볼릭 상수로 나눠진다.

 

리터럴 상수

1, 3, a, w, r, f, t 와 같이 변하지 않는 데이터을 리터럴 상수라 한다.

그냥 바로 사용하는 데이터를 생각하면 된다.

 

심볼릭 상수

일반적으로 상수라 하면 심볼릭 상수를 나타내는데, 심볼릭 상수는 변하지 않는 변수이다.

(리터럴상수는 변하지 않는 데이터, 심볼릭 상수는 변하지 않는 변수)

보통 심볼릭 상수는 const #define을 이용해서 선언한다.

그리고 상수의 이름은 대문자를 사용하는것이 좋다. (암묵적인 약속)

마지막으로, 상수는 선언과 초기화를 동시에 해야 한다.

 

const int NUM = 10;

const float PI = 3.24;

#define WIDTH 100

#define HEIGHT 80

 

const int NUM = 10;

const : 상수 키워드

int : 자료형

NUM : 상수이름

= : 대입 연산자

10 : 상수값, 초기화

 

#define WIDTH 100

#define : 키워드

WIDTH : 상수이름

100 : 상수값

 

 

 

3. 코딩해보기

#include <stdio.h>
 
// 전처리기라서 main 함수 밖에 써야한다.
#define PI 3.14
#define BUFFER_SIZE 1024
 
int main(void) {
    
    // 심볼릭 상수 선언
    // 상수는 반드시 선언과 초기화를 동시에 해야 함!
    // 일반적으로 상수는 대문자를 이용
    const int WIDTH = 100;
    const int HEIGHT = 150;
 
    printf("WIDTH : %d",WIDTH);
    printf("\n");
 
    printf("HEIGHT : %d", HEIGHT);
    printf("\n\n");
 
    printf("PI : %lf", PI);
    printf("\n");
 
    printf("BUFFER_SIZE : %d", BUFFER_SIZE);
    printf("\n");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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